MEMO

특성치, 스킬 공지

Hewa 2017. 4. 3. 20:12

<특성치>


특성치(STR, CON, SIZ 등등)의 최소는 8, 최대는 18입니다.

본래 다이스를 굴려서 결정해야 하지만 이미 설정이 있는 캐릭터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탐사자분들이 특성치를 배분해주시는 쪽으로 결정했습니다. (락이 SIZ 다이스 굴렸는데 8 나오고 이러면 웃기잖아요 그쵸?)

특성치의 총량은 각 캐릭터들의 설정을 위해 정해두지 않는 쪽으로 하였고, 최소 8 최대 18만 지켜서 배분해주시면 됩니다. 아래는 특성치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예시로 제시해드린 기준의 경우에는 일본 TRPG 사이트에 있는 예시를 번역해주신 것/크툴루 TRPG 룰북에 나와있는 것들을 간략하게 정리해놓은 것입니다. 참고해서 배분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STR(힘, 근력) : 힘의 세기

8~9 약함

10~11 평균

12~13 건강

14~15 강함

16~17 역도 선수급

18 (못들 수 있는 게 있을까?)



CON(체력, 건강) : 조사원의 건강, 활력, 생명력, 지구력

HP와 연관이 있음.



SIZ(크기) : 키, 몸무게 등 체격의 크기

HP와 연관이 있음.

평균치인 13 기준 170cm 정도.

본 시나리오 한정 14 - 175cm, 15 - 180cm, 16 - 185cm... 이런 식으로 배분해주시면 됩니다.



INT(지능) : 두뇌회전의 빠름, 즉 지성. 얼마나 빨리 배우고, 기억하고, 해석할 수 있는지,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을 얼마나 잘 인식할 수 있는지. EDU와는 다름. (EDU는 높으나 INT가 낮은 경우는 알고 있는 지식은 많으나 그 활용법이나 의미를 모르는 사람이고 EDU가 낮으나 INT 가 높은 경우는 지적으로 매우 날카롭지만 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


INT x 5 = 이해력(어떤 상황을 명백하게 해석해내는 예감이나 능력)


8 단순한 바보

18 평범함을 벗어난 지성



POW(의지력) : 조사원의 의지가 얼마나 강한지를 뜻함.

멘탈의 약함/강함이라고 이해해주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POW x 5 = SAN치(정상도, 크툴루 TRPG에만 있는 고유한 특성으로 간단하게 멘탈도라고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떨어지면 떨어질수록 캐릭터는 미쳐갑니다.)

POW x 5 = 행운(적절한 시간에 맞춰 적절한 장소에 있을 수 있는 능력입니다. 비상사태일 때 자주 사용되며, 수호자가 조사원들에게좀 더 높은 수치의 성공률을 바랄 때 자주 이용됩니다.)



DEX(민첩) : 빠르고 날렵하며 육체적으로 유연하다. 손재주에도 포함.


DEX x 2 = 회피


8~9 사고를 일으키기 쉬운 사람

10~11 평범한 인간

12~13 날렵한 인간

14~15 박쥐

16~17 곡예사

18 요괴 수준이라고 나와있습니다(ㅋㅋ)



APP(외모) : 용모, 외견의 아름다움.

높을수록 NPC가 우호적으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8~9 미묘

10~12 평범

13~15 꽤 인기있다.

16~17 스카우트 할 만한 레벨

18 누구라도 돌아볼 만한 미인



EDU(교육) : 지식과 교육 수준, 상식


EDU x 5 = 지식(기억 속에 특정한 지식이 남아있는지, 혹은 조사원 그 지식이 필요한 상황에 대비해 공부해뒀는지를 확률로 나타낸 것), EDU x 20 = 스킬 포인트

12 : 고졸자 수준의 학력(=호그와트를 졸업했다면 기본적으로 12는 주도록 합시다! 성적이 거지같았다면 자유롭게 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대학 교육을 받은 햇수에 따라 1씩 추가됩니다. 따라서 대졸자의 경우 EDU수치는 16이 됩니다. EDU가 16보다 높을 경우 대학원이나 대학원에 준하는 교육기관을 졸업한 석․박사 학위보유자임을 나타냅니다.(=캐릭터의 직업에 따라 자유롭게 배분해주시면 됩니다. 오러들은 16 이상 줘도 괜찮지 않을까...? 물론 그냥 참고일 뿐 자유롭게 배분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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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P : 체력. 0이 되면 기절 상태가 됩니다. 응급치료를 사용해서 일으키는 건 가능하지만, 그 날의 조사는 불가능합니다.


(STR+SIZ)/2의 수치가 HP의 총량입니다.



<스킬>


스킬 포인트는 위에 나와있듯이 배분해주신 EDU 포인트에 x 20을 해주신 것이 최대 스킬 포인트입니다. 굳이 다 배분해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배분 가능한 스킬은 아래와 같습니다. 캐릭터 설정에 맞게 8개만 배분해주세요! 갯수 또한 캐릭터 설정에 따라 더 적게 배분해주셔도 괜찮습니다. 만약 캐릭터 설정 때문에 8개보다 더 많게 배분해주셔야 하는 경우에는 제게 따로 멘션을 보내주세요!

기본적으로 적혀있는 수치는 기본 수치입니다. 포인트를 배분해주지 않으셔도 저 수치로 다이스를 굴리실 수 있습니다. 만약 포인트가 80이라면 100면체 주사위를 굴려서 80 이하가 나오면 성공, 80보다 높으면 실패로 판정하는 식입니다. (성공률이라고 이해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최대 성공률은 90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배분하신 스킬이 메인으로는 쓰이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아주 잠깐 사용되거나, 상황의 변화에 따라 아예 쓰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자주 쓰일 것이라 생각되는, 키퍼 추천 스킬은 굵게 표시 해놨습니다만 배분해주시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사용해야할 때 캐릭터들에게 스킬이 없다면 키퍼의 캐릭터가 주사위를 굴려서 판정을 대신 해드립니다. 단, 관찰(탐지)는 필수적으로 분배해주세요!


예술(문학) - 5%

응급치료 - 30% (에피스키 등의 주문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1D3의 체력 회복, 기절한 캐릭터에게 사용하면 성공 시 즉시 깨어납니다.

숨기 - 10%

듣기 - 25%

자물쇠 다루기(열쇠공) - 1% (알로호모라로 사용합니다)

의학 - 5% (큰 상처의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 날의 조사가 끝난 후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언어(독일어) - 1%

설득 - 15%

말주변 - 5% (짧은 시간 안에 상대가 자신의 의견에 동의하고 행동하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정신 분석 - 1% (광기 상태에 빠진 캐릭터를 진정시키는 게 가능합니다.)

심리학 - 5% (레질리먼시로 생각해주세요.)

잠행 - 25% (들키지 않고 조용히 움직일 수 있는 기술입니다.)

관찰(탐지) - 25%

신용 - 15%(조사원이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얼마나 믿음을 사고 있는 지를 나타냅니다.)



전투 시에는 커뮤 전투처럼 스투페파이, 디핀도, 봄바르다 등등 공격 주문을 사용하게 됩니다. 각 주문의 성공률은 편의상 키퍼가 임의로 배분합니다. 오러 캐릭터들의 경우에는 공격 주문 성공률에 가산점을 어느 정도 부여하겠지만, 사실 전투가 주로 되는 시나리오는 아닙니다.